그렇게 길고 더운 여름과 추석이 지나고 10월이 되자마자 기똥차게 제 코는 콧물이 줄줄입니다.
알레르기 비염은 계절이 바뀔 때, 특히 봄이나 가을에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문제예요.
꽃가루나 먼지, 동물 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코가 간지럽고 재채기가 나오거나 콧물이 흐르는 일이 생기죠.
그게 바로 지금의 저입니다…
이번 글에서는 이런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줄이는 방법들을 소개할까합니다.


🤧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증상
알레르기 비염은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나요:
- 코막힘: 콧속이 부어서 숨 쉬기 힘들어져요.
- 재채기: 외부 자극에 반응해서 연속으로 재채기를 해요.
- 콧물: 맑은 콧물이 계속 흘러요. 미칠 거 같아요. 코 다 헐어요..
- 눈 가려움: 눈이 간지럽거나 눈물이 나요. 저는 주로 봄에 이러더라구요. 결막염까지 갑니다.
- 피로감: 비염이 계속되면 피곤함을 느낄 수 있어요.
이런 증상들이 하나만 나타나도 죽을 거 같은데, 보통은 동시에 오잖아요.
비염 여러분 다들 잘 살아계신거죠…이러한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검색하셨으리라 믿습니다.
이제 비염을 완화하는 방법들을 소개할게요.
🤧 생활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기
알레르기 비염을 줄이려면 먼저 생활환경을 개선해야 해요. 특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당연한 거 아닌가? 싶겠지만 그 당연한 게 안 이루어질 때 더 심해지니까요.
- 실내 청결 유지: 집 안 공기가 깨끗하지 않으면 꽃가루나 먼지가 쌓일 수 있어요. 그래서 자주 환기하고, 먼지를 잘 청소해야 해요.
- 공기청정기 사용: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의 먼지나 꽃가루를 걸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. 필수!
- 침구와 커튼 세탁: 이불이나 커튼에 먼지가 쌓이기 쉬워요. 정기적으로 세탁해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줄여야 해요. 요즘에는 알러지방지용 침구류가 따로 나와서 좋더라구요. 추천합니다!
- 외출 시 보호하기: 밖에 나갈 때는 꽃가루나 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해요. 솔직히 이번 가을엔 미먼이 없어서 너무 다행이예요. 하지만!! 그래도!!! 보호해야합니다!
- 마스크 착용: 마스크를 쓰면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코에 들어오는 걸 막아줘요.
- 안경 착용: 눈 가려움을 막기 위해 꽃가루가 많은 시기에는 선글라스나 안경을 쓰는 것도 좋아요. 렌즈보다는 안경 쓰세요…
- 외출 후 샤워: 외출 후에는 몸에 묻은 먼지나 꽃가루를 씻어내기 위해 샤워를 해주세요.
🤧 식습관으로 비염 완화하기
먹는 것도 비염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. 몸의 염증을 줄이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돼요.
- 항염증 음식 섭취
- 연어, 고등어: 이런 생선에는 염증을 줄여주는 오메가-3 지방산이 많아요.
- 강황: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에요.
- 녹차: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어 염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.
- 면역력 강화 음식 섭취
- 비타민 C가 많은 과일: 오렌지, 🍓 딸기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돼요.
- 마늘: 마늘은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해줘요.
- 프로바이오틱스 음식: 요거트나 김치 같은 음식은 장 건강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줘요.
약간 일식 느낌으로 연어구이에 녹차를 곁들어 먹거나, 고등어카레구이 해먹으면 되는걸까나.
마늘 팍팍 들어간 알리오올리오 파스타에 과일샐러드. 생각만해도 군침도네요~
🤧 간단한 비염 완화법
비염을 줄이기 위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어요.
- 코 세척: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면 콧속에 있는 먼지와 알레르기 물질을 씻어낼 수 있어요. 코가 막혔을 때나 간지러울 때 효과적이에요. 저는 이비인후과에서 한번 해주셨었는데, 와 넘 좋더라구요. 비염이 심한 친구들이 요새 제품을 추천해줘서 구매할 예정입니다.
- 적절한 습도 유지: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코 점막이 자극을 받아 비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.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해서 코를 촉촉하게 유지해보세요. 저렴한 거라도 놔두면 좋아요! 특히 사무실에서 필수~
🤧 약물 치료와 전문가의 도움
생활 습관만으로 비염을 해결하기 어렵다면 약물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에요.
- 항히스타민제: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억제해주는 약이에요.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. 아마.. 이미 다들 집에 있으리라 생각됩니다.
- 스테로이드 스프레이: 염증을 줄여주는 스프레이로, 코에 뿌리면 코막힘과 콧물에 효과가 있어요. 장기간 사용할 때는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아요.
- 면역 주사: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대해 면역력을 키우는 주사도 있어요. 장기적으로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돼요.
꾸준한 관리가 중요!
알레르기 비염은 완전히 없애기 어려운 질환이지만,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고 필요할 때 약을 사용하면 증상을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.
집을 깨끗하게 하고,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먹으며, 필요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.
꾸준히 관리하면 증상이 개선되고 비염 때문에 힘든 날이 훨씬..까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살 것 같이 줄어들 것이라 믿습니다.
저 역시 심하면 약을 먹으며 버티지만, 확실히 면역력 문제라고 판단하고 식단 조절해보려구요.
오늘부터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 보세요!